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시스템, 탑승자와 보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4. 05:38

    >


    테슬라 모델 S의 차량 사고로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이 이 사고에 대해서 수사를 진행하면서 자율 주행 자동차의 안전에 대한 의구심이 다시 1어 나쁘지 않고 있다. 물론 교통사이기 때문에 운전자가 사망까지 한 사실은 오토파 1롯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이유가 크다. 가해 차량의 색이 흰색이었다는 것과, 배경이 된 밝은 하늘색을 구별하지 못하고 회피 동작을 할 수 없게 된 것은 분명히 시스템의 결함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번 사고는 분명히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 중인 많은 대기업이 더 안전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현재의 자율주행 시스템은 어디까지나 초기단계였다. 테슬라의 '오토파 1롯데'기능은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이 제시한 자율 주행 수준 2에 해당한다. 수준 2는 기능 제어의 주체는 자동차지만, 책, 주체는 운전자에 있는 운전자는 주행 상황을 항상 주시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번 문제를 계기로 더 발전된 자율주행 수준의 책입니다, 그리고 자율주행 시스템의 선택에 관한 부문을 고민하던 중 관심을 모았던 자율주행 관련 연구 결과를 접하게 됐다. 미국의 과학잡지 사이언스에 게재된 연구논문에 의하면, 향후의 자율주행 시스템은 기술적인 이례보다 윤리적인 관점을 중시해, 결정을 내리는 알고리즘 개발이 불가결하게 된다고 하는 이례였다. 잔혹한 비유이지만 너 이걸 타고 있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사고가 1말 나오기 직전의 상황에서 차량 안의 탑승자와 거리의 보행자 중 누구를 우선시 하게 되느냐는 문제갔다. 서서히 가시화된 자율주행차의 진보는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1반 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윤리적 딜레마가 초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


    논문은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자율적인 기계를 만드는 것은 오늘 하루 인공지능 개발 분야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 중 하과인이라고 지적했다. 논문을 발표한 것은 프랑스 툴루즈 경제 대학(Toulouse School of Economics)의 쟈은・후랑소와을 본 폰(Jean-Francois Bonnefon)과 아메 리카 오리건 대학교(University of Oregon)의 아지무 샤리프(Azim Shariff)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의 이야드 라완(Iyad Rahwan)3명의 연구 팀이었다.


    >


    논문에서는 "윤리와 개인의 이익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어렵다. 더군다나 자신을 희생해야 하는 상황에선 더욱 그렇다. 윤리적인 선택이 아닌, 우리는 문화 차이를 고려한 알고리즘 쪽으로 나아갈 것이다 또 이런 자율기기의 문재 논의가 진행되면 여론과 사회적 압력도 달라질 것이라는 스토리를 전하고 있다.


    >


    연구 팀에 따르면 자율 주행 차량의 도입으로 대기 오염이 줄어 교통 문제의 약 90%를 쥬루쵸쯔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자율 주행 자동차가 최초의 00%보급된다고 소가족도 교통 문제를 완전히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중에는 갈등 시 불가피한 피해를 동반하는 순간 자율주행차가 윤리적인 기준에 따라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


    예를 들면 자동 운전 차가 갑자기 스티어링 휠을 조작 칠로 보행자 한명을 희생하고 복수의 보행자를 보호하는 논란이 일어날 수도 있다. 또 한 명 이상의 보행자를 구하기 위해 차량 내 탑승자의 희생을 선택할 가능성도 충분하다는 것이었습니다.이 양자택일의 귀추가 "발생 확률이 지극히 낮은 경우"라고는 하지만, 이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하는 입장에서는 낮은 확률의 경우에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결정기준을 통합할 필요가 있음을 논문에서는 강조하고 있다.


    >


    조사 팀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자율 주행 차량이 보행자 한 0명을 희생하는 것보다 탑승자 한 사람을 희생시키는 것이 더 올바른 '은 문제에 참여자가 모드의 76%가 찬성한 반면'보행자가 한 명인 경우 탑승자 한 사람을 희생하는 것이 옳다'라는 질문에는 23%만 동의했습니다. 또 더 큰 선행을 위한 차량에 탑승한 가정 하나인이 희생 될지도 모르는 상황 하에서 보행자의 안전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을 경우는 모드 응답의 하나 9%에 불과했습니다.


    >


    조사 참가자들의 이 같은 반응은 명백한 모순이다. 사람들은 교통체증으로 인한 사망자가 없는 세상에서 살기 위해 자율주행자동차를 선택하지만 나쁘지 않게 소유한 자율주행자동차는 어떤 희생을 치르든 나쁘지 않게 지켜달라는 것이다.


    >


    연구팀은 고란 연구결과를 토대로 탑승자와 보행자 중 하본인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자율주행자동차 프로그래밍의 공공이익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정형화된 규칙이 적용될 경우 자율주행자동차를 구입해 본인이 이용할 의욕이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문:원 성은(mono@global-autonews.com)공급:글로벌 오토 뉴스(www.global-autonews.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